글자크기
가장 크게
크게
기본

특색교육

특색교육1-독서의 생활화를 통한 바람직한 인간 형성
목적
  • 교과와 관련된 독서로 학습을 생활에 필요한 바른 가치관을 형성한다. 또한 독서 습관을 형성하여 사고의 폭을 넓히고, 급변하는 사회적 요구에 대처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하여 평생교육의 기틀을 마련한다.
방침
  • 1) 자발적 참여의 독서 환경을 조성하여 독서의 즐거움을 맛보는 독서교육을 지향
  • 2)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다양한 교수 · 학습 방법을 적용
  • 3) 매일 아침독서지도를 통하여 독서습관을 형성하여 평생학습의 기틀 마련
  • 4) 학교와 학급별 실정에 맞는 독서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
  • 5)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통하여 올바른 독서 습관 형성
세부운영내용
  • 1. 학년별 필독도서 선정 및 지도
    • - 학년별 교과관련 도서 및 필독 도서 200권을 영역별로 선정하여 학교홈페이지나 도서관에 게시하여 안내한다.
    • - 매월 학년별 교과관련 도서를 5권씩 선정하여 개인별 독서계획 수립 시 반영한다.
  • 2. 독서환경 조성
    • - 학교도서관 시설 정비 및 전자 도서관(북토비) 운영
    • - 매일 아침 독서시간 운영을 통해 학교, 학급, 가정에 독서 캠페인을 전개하여 독서 생활화를 추진한다.
  • 3. 아침독서 활동 실시
    • - 아침 독서시간 확보 : 매주 월,수,금 30분(08:30-09:00), 화,목 20분(08:30-08:50)
    • - 학급문고를 활용하여 전 학생이 매일 아침 독서시간에 책을 읽도록 지도한다.
  • 4. 도서관 활성화 방안 추진
    • - 매주 수요일 오후 2시-3시 영화상영 시간 운영(영화 상영 프로그램 별도첨부)
    • -‘책 읽는 주간’ 운영 : 5월, 10월(별도계획 수립)
    • -‘책 속의 보물찾기’ , ‘책 제목 알아맞히기’
  • 5. 개인별 독서계획 수립하여 독서교육 추진
    • - 매월 개인별 ‘나의 독서 목록표’에 독서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다.
    • - 학년별 교과관련도서(5권) 및 권장도서 목록을 활용한 자유독서를 동화, 역사, 과학, 인물 등 영역별로 고려하여 가정과 상호 협조하여 실천하고 점검 · 지도한다.
  • 6. 아침방송을 활용한 독서 지도
    • - 매주 월요일 애국주회 방송 시간을 통해 ‘책 읽어주기’ 또는 ‘이야기 들려주기’를 실시한다.
    • - 매주 화요일 아침방송 시간에 ‘내가 읽은 책’을 소개한다.
    • - 매주 목요일 아침방송을 시간에 ‘신간 도서 안내’를 통해 독서의욕을 붇돋아 준다.
  • 7. ‘책 읽어주기’ 활동
    • - 1,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부모독서회원이 매주 화요일 아침 시간에 실시한다.
  • 8. 학부모 독서회 활동 활성화
    • -‘책 읽어주기’ 활동 : 매주 화요일 1,2학년을 대상으로 아침시간에 실시한다.
    • - 독서캠프 지원활동 : 여름, 겨울방학 독서캠프 활동을 지원한다.
    • - 독서행사 도우미 활동 : 동화선생님, 인솔도우미 활동을 실시한다.
    • - 매월 학부모독서회 독서토론 활동을 실시한다.
    • -‘책 읽는 날’ 활동 지원 : 매월 ‘책 읽는 날’ 도우미 활동을 실시한다.
  • 9. 빛고을 독서 마라톤 참가
    • - 빛고을 독서마라톤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.
    • - 개인, 단체(가족) 활동 등에 참여하여 독서 마라톤을 끝까지 완주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.
기대효과
  • - 학교도서관 및 학급문고를 활용하여 올바른 독서습관이 형성될 것이다.
  • - 독서에 흥미를 갖고 독서활동을 꾸준히 실천하여 독서생활화가 이루어질 것이다.
  • -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으로 학력향상이 기대될 것이다.
  • - 독서를 통하여 평생 학습 기틀 마련 및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할 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