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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본

연구학교 운영 개요

씨앗 ESD 프로그램을 통한 핵심 역량 신장

연구학교 운영 목적?

  • 가. 지속가능발전교육(ESD)의 개념 이해를 통해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시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든다.
  • 나. 씨앗 ESD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에게 인류의 지속적인 삶과 밝은 미래에 관한 핵심 역량 함양시킨다.

연구학교의 방침

  • 가. <씨앗 ESD 프로그램>을 위한 교육 환경을 마련
  • 나.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한 <씨앗 ESD 프로그램> 적용
  • 다. 학생들의 자발적 실천을 통한 핵심 역량 함양 활동 방안을 모색

연구학교 운영 기간

2016.03.01.~ 2018.02.28.(2년)

연구학교 운영 대상

광주대성초등학교 전교생(28학급)

실천과제

실천과제1:터 가꾸고 씨 뿌리기

씨앗 ESD를 위한 교육환경 마련

  • 씨앗 ESD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육 여건 조성
  • 꾸준한 지속가능발전교육(ESD)을 위한 학습 환경 구축
  •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하는 씨앗 ESD 프로그램을 위한 홍보 활동

실천과제2: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한 씨앗 ESD

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한 씨앗 ESD

  • 학년에 따른 영역별 씨앗 ESD 프로그램 운영
  • 다양한 체험활동의 지속가능발전교육(ESD) 실시
  • ESD 생활화 교육 실시

실천과제3:열매 거두기

씨앗 ESD 생활의 정착 및 습관화

  •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생 ESD 교육 실시
  • 가정․지역사회와 연계된 학교 밖 체험활동 전개
  • 밝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활동 실시

기대효과

  • 가. 학교-지역사회-가정의 지속가능발전교육(ESD)을 위한 여건 마련
  • 나. 교육과정과 연계한 지속가능발전교육(ESD)의 핵심 가치 지도방안 개발
  • 다. 씨앗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